장성향교, 제47회 성년의 날 기념 ‘전통 성년례 의식’ 거행

뉴스24 | 입력 : 2019/05/21 [20:32]

▲     © 뉴스24


 장성향교(전교 문영수)는 지난 20일 명륜당에서 장성 문향고등학교 남,녀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제 47회 성년의 날 기념식과 전통 성년의식을 재현 했다고 밝혔다.

 

▲     © 뉴스24


이날 행사는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장성군과 전라남도가 후원하는 “서원.향교 활용사업”의 일환으로 ‘청렴. 절의, 의기 찾아 떠나는 선비문화체험 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.

 

▲     © 뉴스24


성년식은 신에게 성년의식 알리는 고유례를 시작으로 관자(남자)와 계자(여자)에게 옷을 세 번(성인이 입는 평상복, 외출복, 관복) 갈아입히는 삼가례(三加禮)와 술 또는 차를 마시는 법도를 가르치는 초례(醮禮), 이름대신 자(字)를 내려주는 가자례(加字禮)에 이어 성년이 되었음을 선언하는 성년선언(成年宣言)순으로 진행됐다.

 

▲     © 뉴스24


이 자리에는 부모들도 참석해 자녀가 성년이 됨을 축하하고 성인으로서 새롭게 출발하라고 격의 말을 전했다.

 

▲     © 뉴스24


문영수 장성향교 전교는 축사에서 학생들에게 성년의 참된 의미를 돌아보고 책임과 의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어 달라고 당부 했다.

 

▲     © 뉴스24


한편 전통 성년식을 개최한 장성향교는 문화재청에서 서원. 향교 활용사업과 문화유산 방문교육 사업을 유치해 성인과 청소년들의 전통예절 및 인성교육등 다양한 선비문화체험을 진행해 오고 있다.

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제 목
내 용
광고
주간베스트 TOP10
광고